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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언영색선의인

子曰 巧言令色 鮮矣仁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교묘한 말과 좋은 안색(을 하는 자)이 드물다.

 

[집주]

는 좋게 한다는 뜻이고 영은 잘한다는 뜻이다. 그 말을 좋게 하고 그 안색을 잘하여, 겉을 치장하고 남을 기쁘게 하는 데 힘쓰면, 인욕人欲이 제멋대로 하여 본심의 덕이 없어진다.

성인께서는 말씀이 박절하지 아니하시어 다만 드물다고 하셨지만 (실제로는) 아예 없음을 알 수 있다. 배우는 자가 마땅히 깊이 경계할 바이다.

정자가 말했다. 교언영색이 이 아님을 알면 곧 을 아는 것이다.

 

[세주]

주자가 말했다. 巧言은 또한 남을 실제보다 더 칭찬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대개 말씨와 낯빛을 화려하고 멋있게 하는데 힘써 남의 이목을 즐겁게 하려는 것 모두가 이에 해당된다.

사람에게 이 마음이 있어야 이 덕이 있는 것이다. 이 마음이 없으면 곧 인이 아니다. 교언영색(하는 자), 이는 비록 대단히 간악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러나 마음이 이미 겉에 힘써서 다만 남이 기뻐하기를 구하니, 곧 악한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물었다. 언사를 닦고 살피는 것은 성(: 참됨)이 서게 되는 까닭이고, 언사를 꾸미는 것은 위(: 거짓)가 늘어나는 까닭이니, 그 발원하는 곳이 매우 다릅니다. 공자께서 교언영색은 인이 드물다고 하셨으니, 교령(교묘하고 좋게 꾸밈)의 문제점이 어디서 비롯되는지 그 근원을 찾아 살펴보면 이는 바로 의도를 가지고 그렇게 한다는 데 있습니다. 예컨대 동의하지 않으면서도 (그렇게) 말하여 말로써 다른 사람을 낚고, 어깨를 으쓱이고 웃음을 머금어 희색으로 다른 사람을 따르는 것, 이런 것은 모두 의도가 있는 것입니다. 답했다. 의도가 있다는 이 설은 매우 좋다.

면재 황 씨가 말했다. 만약 마음이 밖으로 치달아 남을 기쁘게 하려는 것이 인이 아님을 안다면 돌이켜 (자신에게서) 구할 것이니, 안으로 마음을 보존하여 사사로움이 없고 이치에 합당하게 되는 것, (이것이) 이다.

운봉 호씨가 말했다. 위 장의 윗사람을 범하고 난을 일으키는 것은 억센 악이고 이것은 부드러운 악이니, 성현께서 깊이 싫어하셨다.

 

- 세주완역논어집주대전 1권 학이편 중에서 -

 

이승과저승 생각 : 말을 꾸미고 안색을 치장하는 마음에는 본래적인 충실함이 있기 어려우니 오래가지 못하고 변하기 마련이며, 설사 그 동기가 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수고롭기만 할 뿐 결국 얻는 것이 없을 것이다.

요즈음은 감정노동이라는 말도 있듯이 교언영색을 해야 상대가 즐겁다고 느끼고 좋아하는 경우도 많다.

교언영색이란 말하자면 그렇게 보이고 싶어 꾸미는 것으로 실제 그런 것은 아니니, 하는 자도 스트레스받고 그걸 보고 듣는 자도 불편함이 있는 것이다. 이 시대에 이르러서는 거기에 순간적으로 즐거움이라고 불릴만한 것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것은 본래적인 것도 자연스러운 것도 아니라고 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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